회원님들께, 간사입니다.
2020년 가을 학술대회 오는 11월 4일 ~ 6일 온라인으로 개최됩니다. 핵분과에서는 2개의 포커스세션과 1개의 분과특별세션, 그리고 일반발표세션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소개와 세션운영 관련사항을 알려드립니다.
1. CENuM Symposium
[포커스세션, Session D, 14:00~15:48, 11월 5일 (목요일)]
CENuM(Center Extreme Nuclear Matter)에서는 센터설립 이후 현재까지 진행되어 온 연구활동과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소개하는 자리를 마련합니다. 총 6분의 국내외 초청연사가 발표를 하실 예정입니다.
2. APCTP 한-일 Symposium [포커스세션(핵), Session F, 09:00~10:48, 11월 6일 (금요일)] APCTP와 KPS가 공동으로 핵, 입자, 천체 공동으로 한국, 일본 연구자들을 초청하여 금요일 하루에 걸쳐 parallel 및 plenary 세션을 준히하였습니다. 핵분과에서는 4분의 한-일 연사분들이 발표해 주실 예정입니다.
3. 중-저 에너지 가속기 세션
[분과특별세션, 스케쥴 미정]
위원장님(천명기 교수님)의 제안에 따라 라온 물리를 중심으로 하는 가속기 실험 세션을 마련하며, 초청이 아닌 일반구두발표 신청자중, 가속기 관련 발표자들이 중심으로 본 세션에서 발표하실 예정입니다. 스케쥴은 구두발표자수 및 타 분과 유사 세션과의 배치를 고려하여 차후 결정할 예정입니다.
공지사항으로서 천명기 위원장님과 세션 운영에 관해 논의한 부분을 말씀올립니다.
지난 봄학술대회가 온라인으로 성공적으로 운영되으나, 몇가지 문제점을 지적해 주시는 회원분들이 계셔서 이에 말씀올립니다. 특히 학부생, 대학원생 회원들의 의견이 많았던 부분이 "질문을 하기 어렵다"는 것이었습니다. 이유로는 1) 틀린 질문이 아닐까 하는 불안감, 2) 교수님, 박사님들의 질문이 많거나 길어짐, 3) 세션 시간이 너무 짦음 등이 었습니다.
이 중 3)은 제한된 시간과 발표자 수의 관계에서 물리적으로 해결이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1)에 관해서는 발표슬라이드를 학회전 미리 학회 사이트에 게시하고, 이를 보고 적당한 질문을 준비하는 방법도 있겠습니다. 다만 이는 학회, 학술위와 논의를 해야하고, 슬라이드 준비가 제때 준비되기 어려운 점등으로 조금 시간이 필요하리라 생각됩니다.
2)에 관하여, 되도록이면 많은 회원분들이 질문을 할 수 있도록, 모든 회원 분들께서 짧고 명료한 질문을 해주시기 간곡히 부탁드리며, 학생회원들에게 질문기회를 먼저 드리는 방안도 고려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Zoom 채팅창을 통한 질문도 받으면 한다는 의견도 있었고 적극 고려중입니다. 다만, 이러한 조치는 절대 일방적일 수는 없으며, 학생회원 여러분도 좋은 질문을 위해 준비를 잘 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회원님들의 많은 이해와 협조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남승일 올림